Skip Menu

인포메이션디자인

지각 디자인에서 관련된 그래픽 정보의 처리 및 가공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표현방식을 연구한다. 시각정보와 관련된 인터페이스 및 웹에서의 시각정보 분석과 사용성 평가 등을 통하여 정보의 구성방식과 시각 디자인의 제문제를 다룬다. 디지털미디어를 디자인에서 발생되는 시각정보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디자인과제를 진행하여 멀티미디어 디자인 과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실용중국어

기초 중국어의 학습을 위한 입문과정으로 실생활에서 유용한 표현들을 중국어로 학습하고 간단한 대화를 유도할 수 있다.

미디어프로토타이핑

웹디자인을 위한 디자인기초를 설명하고 HTML의 사용방법과 WEB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웹페이지 제작툴을 이용하여 인터넷 WEB PAGE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JavaScript 등의 스크립트를 통한 고급 웹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인터넷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웹퍼블리싱기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미디어에 적합한 컨텐츠를 기획, 분석, 프로토타이핑 함으로써,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제안한다. 팀 단위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 분석과 사용자 리서치를 진행하고, 기존의 컨텐츠와 차별화된 창의적인 컨셉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영상디자인스튜디오

조명, 녹음, 믹싱, 편집 등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테크닉을 연습한다. 기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전달성·창의성을 갖춘 영상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색채학

색상·명도·채도의 정확한 정의와 디자인의 가시적 체계를 이해하고 기능적인 색의 개념과 색의 표시법을 익힘으로써 색의 구조와 종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대인관계를 형성, 발전, 유지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른 사람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또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웹퍼블리싱실무

사용자 리서치와 개발 도구에 대한 훈련을 병행하며, 스마트 미디어에 적합한 웹기반 컨텐츠를 제작한다. 프로토타입이 제작되면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사용자 경험(UX)을 제고할 수 있는 컨텐츠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웹퍼블리싱, 웹앱 등의 형태로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모션디자인

뮤직 비디오·비디오 블레이크·다큐멘터리·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익히고, 여러 가지 CD 타이틀, 홈페이지 디자인, 인터넷 정보검색 등을 감상하고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편집디자인

21세기는 디지털(Digital), 생명공학(DNA)과 함께 디자인(Design)의 3D 시대로 전망한다. 이제 디자인은 우리의 일상에선 빼놓을 수 없는 지식산업의 하나가 되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 생활 속의 디자인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