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방송영상, 3D 그래픽, VR 부터
광고·영상 콘텐츠 최고 전문가 양성 학과

교과목 소개

 1학년 교육과정

 

> 채플(,)   Chapel(,)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 대학생활과 진로탐색   College Life and Career Search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디자인 분야 핫이슈를 선정하여 관련 서적 및 자료를 조사·탐독하고 아이디어 전개에 도움을 줄 기본적인 디자인안목을 수립하고 최신 디자인 경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실용영어()   Conversational English()

일상생활에 관해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휘와 구문을 롤플레이, 발표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익힌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외국인들과 기본대화를 할 수 있는 청취능력과 표현능력을 갖는다.

 

>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   Graphic Design Studio

디자인분야에서 필수인 컴퓨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류의 2D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을 심화단계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드로잉  Drawing

조형예술의 근본이 되는 드로잉을 통하여 대상물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력 및 공간과 사물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며, 대상을 관찰·인식·묘사하는 과정을 연계시켜 드로잉의 개념을 이해한다. 대상을 분석하여 개념화·기호화하는 과정을 거쳐 드로잉 기법을 연마하고 터득한다.

 

> 디지털사진   Digital Photography

사진을 통한 사물과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각적 해석방법을 배우고, 관련 장비의 실무활용 과정을 실습한다. 사진이론과 촬영실습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기본기를 터득하고, 디자인 작업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컨텐츠 구성을 위한 기획 및 스토리보드 작성방법 등을 배운다. 저작도구의 사용방법과 스크립트 언어를 통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생성방법을 습득하여 게임이나 교육용 컨텐츠, 홍보물 등의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 행복한삶과진리   Introduction to the Truth for Good Life

구약성경을 통해 인간 삶의 질과 행복을 추구함과 대학의 정체성 구현 및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최근 디자인 분야에서 주목을 끄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서적 및 웹자료를 조사 ·탐독하고 팀단위로 토론을 전개한다.

 

> 실용영어()  Conversational English()

해외여행 및 해외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롤플레이, 발표, 그룹활동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습득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해외활동에 필요한 기본 영어회화능력을 함양한다.

 

> 그래픽디자인프로젝트   Graphic Design Project

2D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에 이어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소프트웨어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한 3D 디자인을 실습함으로써 정보산업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 디지털영상   Digital Video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영상물 제작을 위한 기획의 기초과정과 비디오나 필름을 중심매체로 그 밖의 매체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영상언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영상물을 내용의 관점, 시각적 관점 또는 보여주는 방법의 실험성 등 여러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콘텐츠기획   Contents Planning

멀티미디어저작도구인 플래시를 이용하여 네비게이션 시스템 즉, 대화형 인터페이스 제작 방법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의 각 구성요소를 시디롬 또는 웹상에서 볼 수 있는 하나의 멀티미디어 타이틀로 통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평면조형   2D Design Basics

2차원 예술의 기본 조형원리와 그 특성인 공간의 요리, 물성의 이해, 색의 조화를 기본적으로 추구한다. 구성원리와 원근법, 반복과 대비 등 전통의 미학과 현대의 평면조형 원리를 재정립하여 평면예술의 개념을 환기시키고, 지적이며 현대적인 조형 이미지를 창출한다.

 


 

● 2학년 교육과정

 

 

> 실용중국어  Practical Chinese

기초 중국어의 학습을 위한 입문과정으로 실생활에서 유용한 표현들을 중국어로 학습하고 간단한 대화를 유도할수 있다.

 

> 미디어프로토타이핑  Media Prototyping

웹디자인을 위한 디자인기초를 설명하고 HTML의 사용방법과 WEB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웹페이지 제작툴을 이용하여 인터넷 WEB PAGE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JavaScript 등의 스크립트를 통한 고급 웹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인터넷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 영상디자인스튜디오  Video Design Studio

조명, 녹음, 믹싱, 편집 등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테크닉을 연습한다. 기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전달성·창의성을 갖춘 영상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웹퍼블리싱기초   Web Publishing Basics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미디어에 적합한 컨텐츠를 기획, 분석, 프로토타이핑 함으로써,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제안한다. 팀 단위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 분석과 사용자 리서치를 진행하고, 기존의 컨텐츠와 차별화된 창의적인 컨셉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지각 디자인에서 관련된 그래픽 정보의 처리 및 가공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표현방식을 연구한다. 시각정보와관련된 인터페이스 및 웹에서의 시각정보 분석과 사용성 평가 등을 통하여 정보의 구성방식과 시각 디자인의 문제를 다룬다. 디지털미디어를 디자인에서 발생되는 시각정보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창의적인 디자인과제를 진행하여 멀티미디어 디자인 과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Image,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Typography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학습한다.

 

> 대인관계와문제해결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Problem Solving

대인관계를 형성, 발전, 유지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른 사람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 의사소통   Communication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색채학    Color Aesthetics

색상 · 명도 · 채도의 정확한 정의와 디자인의 가시적 체계를 이해하고 기능적인 색의 개념과 색의 표시법을 익힘으로써 색의 구조와 종류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영상디자인프로젝트  Video Design Project

필름, 영화, TV, 웹디자인, 애니메이션, CD타이틀, 비디오 등의 영상기법과 표현을 위한 학습과정으로 소비자에 어필할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토록 능력을 배양한다.

 

> 웹퍼블리싱실무  Web Publishing Practice

사용자 리서치와 개발 도구에 대한 훈련을 병행하며, 스마트 미디어에 적합한 웹기반 컨텐츠를 제작한다. 프로토타입이 제작되면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사용자 경험(UX)을 제고할 수 있는 컨텐츠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웹퍼블리싱, 웹앱 등의 형태로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21세기는 디지털(Digital), 생명공학(DNA)과 함께 디자인(Design)3D 시대로 전망한다. 이제 디자인은 우리의일상에선 빼놓을 수 없는 지식산업의 하나가 되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 생활 속의 디자인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프로모션디자인   Promotion Design

뮤직 비디오·비디오 블레이크·다큐멘터리·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익히고, 여러 가지 CD 타이틀, 홈페이지 디자인, 인터넷 정보검색 등을 감상하고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3학년 교육과정

 

 

> 디자인과색채   Design & Color composition

색채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가 이미지와 어떻게 조합을 이루는지에 대하여 학습하며 색채를 활용한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색채가 갖는 기본적 속성과 색채로부터 비롯되는 감정과 시지각적 현상들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색채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디자인 실무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멀티미디어특강(,)   Topics on Multimedia(,)

최근 등장하는 다양한 컴퓨터/네트워크/모바일 시스템 등의 주제에 대해 기술적 흐름과 주요 핵심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IT 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IT 제품/서비스 등의 개발/분석/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전문 인력으로써의 자질을 함양한다.

 

> 멀티미디어프로젝트   Multimedia Project

팀 단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및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팀 단위의 개발 노력과 프로젝트 문서화(documentation)를 강조함과 동시에 개발 관리 체계를 도입하여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생산성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멀티미디어 처리와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기초조형 요소인 형, , 질감, 비례, 운동, 균형과 조화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하며 구도 및 구성의 원리를 학습하여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를 구사하는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멀티미디어나 컴퓨터그래픽의 기초 과목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개념의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높인다.

 

> 진로설계와취창업   Career Design and Employment

취업시 요구되는 지식, 기업의 조직문화 등을 학습하며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가질수 있게 하며, 이력서 작성, 면접스킬,이미지메이킹을 통해자신의 구직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아이템창출, 제품개발, 마케팅홍보전략 등 창업의 실무사례를 학습해 성공적인 창업에 대해 배운다.

 

> UX디자인   UX Design

정보의 창출, 저장, 송출 과정에서 쌍방향 대화형식에 의한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익히고 이에 따른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비주얼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컴퓨터 그래픽 활용을 위한 제반 지식과 기본 기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적응력을 기르며, 최종 인쇄물에 이르는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주요한 디자인 표현도구로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컴퓨터그래픽에 대한 운용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방식의 아이디어 발상에서 표현에 이르는 시각전달 방식

을 익힌다.

 

>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체와 연계하여 실무에서 요구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멀티미디어 응용 언어와 도구를 이용하여 실무 감각을 습득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각 단계에서 습득한 기술, 아이디어 및경험 사례를 발표한다.

 

> 포트폴리오   Portfolio

각 교과목에서 창출된 작품 및 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를 자료로 정리하여 시각화하는 기법을 연구하며,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전달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제작방법과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익힌다.

 

> 현장실습   Practice of Technician Workshop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방학 중 현장실습을 통해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산업사회의 현실을 파악하고 현장의 빠른 정보를 획득하여 직접 경험함으로써 문제의 해결 능력과 현장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4학년 교육과정

 


XR 콘텐츠디자인자인  XR content design

360도 카메라를 활용하여 360도 실사 촬영을 하거나 Blender 툴, 언리얼 엔진을 이용 3D그래픽으로 가상공간을 구성하고, 양방향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기 위한 작툴에 대해 학습한다.채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가 이미지와 어떻게 조합을 이루는지에 대하여 학습하며 색채를 활용한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UX디자인 프로젝트실무티미디어특강  UX design project practice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반을 둔 UX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UX 디자인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스크리서치, 유저리서치, UI 설계, UX 프로토타이핑 등 UX 디자인 기획과 제작에 관한 과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완성도 높은 UX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모션그래픽실무   Motion Graphics Practice

광고, 영화, TV-CF,애니메이션 등의 영상기법과 표현을 위한 학습과정으로 소비자에 어필할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토록 능력을 배양한다.단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및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그래픽디자인워크숍  Graphic design workshop

국가기술자격 컬러리스트 및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취득을 위한 학습을 주도적으로 시행한다. 컬러리스트,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필기의 공통과목을 학습하고 디자인의 가시적 체계를 익힌다.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디자인  Creative content design

반응형·적응형 웹의 UI/UX 모바일웹·앱 실무형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포트폴리오 패키지 클래스로써 심화된 시각기술의 Figma Tool 프로토타이핑 디자인, Zeroheight 디자인시스템 구축, Zeplin의 프로젝트 협업 방법을 학습한다.

 

영상프로덕션 디자인실무   Video production design practice

필름, 영화, TV, 웹디자인, 애니메이션, CD타이틀, 비디오 등의 영상기법과 표현을 위한 학습과정으로 소비자에 어필할 수 있는 영상물을 제작토록 능력을 배양한다.

 

> UX디자인   UX Design

광고홍보디자인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문 기획인에 대해 구체적인 이해와 준비의 기회를 제공, 최신 다양한 뉴미디어형태의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사례연구 중심으로 뉴미디어 심리에 따른 전략과 크리에이티브 컨셉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 최종수정일 202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