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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계획및법규실무

건축물의 용도에 따른 건축계획실무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건축제반 법규사항을 비교검토함으로 건축설계도서 작성과 인허가 관련 실무를 학습한다.

건축도면의이해와실무

건축설계, 시공, 감리분야에 적용되는 각종 건축설계도서의 구성내용과 각 도면의 종류와 그에 따른 도면 읽는 방법과 적용실무를 학습한다.

건축설계와적산

건축시공을 위한 공사도면을 대상으로 공사에 사용되는 공종별 자재 목록을 작성하고 각종 재료의 물량을 산출하고 개략적인 공사비를 추정하는 실무과정을 학습한다.

인테리어디자인실무

인테리어시공을 위한 실시설계도면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공사에 사용되는 각종 자재목록을 정리하고 그에 따른 자재 물량과 공사비 및 공사일정을 계획하는 일련의 실무과정을 학습한다.

모션그래픽스

기초조형 요소인 형, 색, 질감, 비례, 운동, 균형과 조화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하며 구도 및 구성의 원리를 학습하여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를 구사하는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특강(I)

최근 등장하는 다양한 컴퓨터/네트워크/모바일 시스템 등의 주제에 대해 기술적 흐름과 주요 핵심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IT 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IT 제품/서비스 등의 개발/분석/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전문 인력으로써의 자질을 함양한다.

인터페이스디자인

멀티미디어나 컴퓨터그래픽의 기초 과목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개념의 이해와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분석을 통해 신기술 개발의 응용력을 높인다.

멀티미디어프로젝트

팀 단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및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팀 단위의 개발 노력과 프로젝트 문서화(documentation)를 강조함과 동시에 개발 관리 체계를 도입하여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생산성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멀티미디어 처리와 관련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과색채

색채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색채가 이미지와 어떻게 조합을 이루는지에 대하여 학습하며 색채를 활용한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색채가 갖는 기본적 속성과 색채로부터 비롯되는 감정과 시지각적 현상들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색채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디자인 실무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타이포그래피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Image, 서체의 크기, 어간, 행간, 편집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Typography요소를 통해 작품화와 편집의 기본요소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