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방송영상, 3D 그래픽, VR 부터
광고·영상 콘텐츠 최고 전문가 양성 학과

학과소개

Q. 학과에서 정확히 어떤 과목을 배우나요?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실 분 있을까요? 제가 VR에 관심이 많아서 VR 디자인하고 만드는 것 많이 하나요?

A.

> 디자인과 콘텐츠 제작에 관련된 거의 모든 내용을 다양한 내용을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등 어도비의 시각디자인, 편집디자인, 영상디자인 관련된 내용을 모두 배우고 사진 촬영, 영상촬영, 드론 촬영 등 촬영관련 과목도 매우 다양하게 배웁니다.

> 시네마 4D 등을 활용한 모션그래픽 디자인을 심도있게 배워서 프로페셔널 한 영상편집전문가가 될 수 있는 교과목들이 많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UI 디자인, 3D VR 디자인 등을 이용한 고급 광고 기획 및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광고홍보콘텐츠 제작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피그마와 브라켓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 제작전문가를 위한 교과목도 많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영상디자인 관련해서 궁금합니다.

영상디자인을 하고 싶은데 분위기나 과제나 배우는 과목 취업 방향 궁금해요.

A.

> 최근 영상디자인은 단순한 영상 편집만으로는 경쟁력이 약하고 다양한 장비와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여 제작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영상소스를 만드는 촬영도 단순한 카메라 촬영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촬영과 같이 짐벌촬영, 드론촬영, 3D 카메라 촬영, 크로마키 촬영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 영상편집도 단순한 컷편집 만 하는 것이 아니라, 2D/3D 디자인 소스를 이용하고, 시네마 4D와 같은 3D 모션 그래픽 툴을 활용합니다. 그래서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를 다양한 촬영장비와 영상편집기술들을 매우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통합적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Q. 토요일도 수업하나요?

홈페이지 시간표를 보니 토요일에도 수업이 있네요. 그리고 채플도 꼭 해야하는 건가요?

A.

> 일반적으로 토요일에는 강좌를 개설하지 않습니다. 다만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학과에서 토요일 개설되는 강좌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부 학생들이 꼭 이수해야 하는 과목을 평일에 수강할 수 없는 경우 학과에서 토요일에 강좌를 개설해 줍니다.

 

 


 

 

Q.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 졸업 후 취업

주로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 졸업하고 취업은 어느쪽으로 하시는지 궁금해요. 

A.

>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는 디자인과 콘텐츠제작에 관련된 거의 모든 내용을 공부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현재 기업체에서 필요한 분야에 맞추거나 본인히 희망하는 디자인 분야에 맞추어 취업을 합니다.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할 때 희망하는 디자인 분야로 공부해서 취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지식이 좀 더 많아지고 학생의 적성이나 희망디자인 분야가 바뀌어 졸업할 때 다른 디자인분야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입학 할 때는 영상편집을 희망했으나 졸업할때는 3D 디자인 또는 광고 콘텐츠 제작과 같은 분야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는 거의 모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디자인과는 전공심화과정 3+1이 있으므로 학생이 희망하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사학위 취득 후 서울의 유명 대학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학원진학을 위하여 지도교수님이 특별 지도를 해줍니다.

 
     ● 홍익대학교 등 학과 대학원 진학 사례 :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27690433/menus/257

 

 


 

 

Q. 입시미술

이번 입시 때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 넣고 싶은데 입시미술을 한번도 안해봐도 괜찮을까요?

A.

> 네. 안해도 괜찮습니다.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 입학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입시미술 교육을 받지 않고 입학합니다. 이를 위해서 1학년 때드로잉, 평면조형 등 미술실기 교과목을 배웁니다.

>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디지털디자인을 기초로 수행되어 교수님들이 처음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설명해 드리기 때문에 입시미술을 배운경험이 없더라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Q. 안산대학교 기숙사는 어떤가요?

 여러명이서 지내다 보니 시끄럽거나 스트레스 받을 것 같은데 괜찮은가요? 가격은 어느정도 할까요?

A.

> 기숙사는 학교에서 잘 관리해서 깨끗하고 사용하기 편합니다.
> 기숙사 한 학기 가격은 4인실 81만원, 2인실 100만원, 1인실 120만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Q. 남녀 비율

안산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의 남녀비율이 어떻게 될까요?

A.

> 보통 남녀 반반씩 구성이 되며 해마다 비율은 조금씩 다릅니다.

 

 


 

 

Q. 배워가야할 것

안산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 합격했는데요. 가기전에 배워가면 좋을 것이 있을까요?

A.

> 교수님들이 처음 기초부터 천천히 설명해 주므로 특별히 미리 공부를 해둘 필요는 없습니다.

> 그래도 미리 공부해 두고 싶다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미리 예습해두면 좋습니다.

 

 

Q. 노트북 필요한가요?

필요하면 노트북 추천 좀 해주세요.

A.

> 멀티미디어디자인과 실습실에 최신 맥PC와 그래픽전용 PC가 설치되어 있어서, 노트북이 없어도 공강시간에 실습실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 만약 노트북을 구매를 하고 싶다면 디자인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화면이 크고 그래픽카드 성능이 좋은 최신 노트북을 구입하면 좋습니다.

 

 


 

 

Q. 연세대학교 편입

 상위 극소수 분들만 편입하는 건가요? 자세한 것이 궁금합니다.

A.

> 멀티미디어디자인과는 연세대학교(미래컴퍼스)와 연계교육과정 협약이 체결되어 있어 학과에서 전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졸업(예정)자는 지원이 가능합니다.

> 연세대학교 편입을 원하는 학생들은 학점을 어느 정도 잘 받고, 지도교수와 미리 상담을 하면서 3학년 때 1년 정도 편입을 준비하면 지원이 가능하며 진학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디자인과는 연세대학교의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디지털아트학과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학부(소프트웨어)까지 지원이 가능하여 타 학과와 비교하여 진학의 범위가 더 넓습니다.

 


 

 

Q. 디자인 vs. 공학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은 공학이 결합되있다고 하는데 왜 공학이 결합되어 있나요? 공학은 어려운거 아닌가요? 디자인인데 왜 공학이 들어가있는지 궁금하네요.

A.

>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 배우는 디자인과 콘텐츠 제작은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응용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순수 예술 디자인도 실용디자인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학적사고와 개념을 이용합니다.

> 공학이라고 해서 다 어려운 것은 아니고 디자인에 관련된 합리적인 사고와 법칙을 배우는 것입니다. 즉, 디자인 관점에서의 공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론 보다는 실습을 중심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디자인과는 현재 시각미디어디자인과 건축디자인과와 함께 디자인융합계열에 속하여 분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다양하게 배울 수 있으므로 다양한 진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수업도 어렵지 않으며 실습 위주의 수업이 많다 보니 결석만 하지 않으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습니다.

 

 


 

 

Q.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교과목 특징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 배우는 교과목의 특징은 무엇이 있나요 ?

A.

> 다양한 디자인과련 교과목을 기본적으로 공부합니다.

> 안산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에서는 영상 디자인분야를좀더 다양하고 심도있게 공부합니다. 짐벌 촬영, 드론촬영, 3D 촬영 등 전문적인 촬영교과목이 있고, 시네마4D, VR과 같은 전문적인 모션그래픽 영상편집기술을 배웁니다.

> 또 피그마, 브라켓, 부트스트랩 등 웹디자인 분야에 대해서도 좀 더 전문적으로 공부합니다.

 

 


 

 

  • 최종수정일 2024.02.07